학과 발전계획

비전 및 목표

충남대학교 화공·섬유공학교육 전공의 학과 발전 계획은 자기주도적이고 인격감화자로서의 전문성과 인성을 갖춘 화공·섬유공학 교원을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교직 생애에 걸쳐 자기주도적으로 공학기술능력 향상, 교육전문성 제고, 산학협력 전문성을 제고할 수 있는 창조지향, 실천지향의 교사로 성장하여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CHEM VISION'을 실현하는 비전을 설정함.

[그림 1] 화공·섬유공학교육전공 학과의 비전·목표 zoom in
국가 경쟁력 제고(tech vision)

대한민국 공학기술교육의 산 역사, 이제 새로운 비전으로, New CHEM VISION For Chemical Engineering Education

  • CHEM

    공학기술과 창조적 인간지향의 혁신

    • Creativity 창조우선
    • Humanity 인간우선
    • Engineering 공학기반
    • Motivity 실천지향
  • VISION

    교육과 조직문화의 혁신

    • Vitality 생동감 넘치는 교육 매커니즘
    • Innovation 혁신적 사고와 교육실천
    • Synergy 통합과 협력을 통한 시너지 퍼포먼스
    • Intelligence 감성을 겸비한 지성
    • Outstanding 탁월한 교육성과 성취
    • Network 학문적 글로벌 교육 네트워크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추진 계획 및 전략은 다음과 같음.

zoom in
CHEM VISION
교육이념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사고로 실천하는 교육자로서의 사명감과 소양을 함양한 인재를 양성 / CHEM : 교육지향적 혁신 / VISION : 조직문화의 혁신

교육목표

창조적이며 전문성과 인성을 갖춘 화학공학 교원양성

추진전략
  • 전략1. 공학기술 교육을 통한 국가 경쟁력 기반구축
  • 전략2. 양질의 교원 양성 시스템 구축
  • 전략3. 직업기초 능력과 기능, 기술이 조화 된 교원 양성
  • 전략4. 학교 변화의 주체로서 교원 핵심 역량 강화 및 지원
  • 전략5. 학교 및 산업 현장 밀착형 실험, 실습 환경 조성
  • 전략6. 공학교육분야 연구 인적 자원 개발 및 환경조성

추진 계획 및 전략

1. 공학기술 교육을 통한 국가경쟁력 기반 구축

현재 우리나라 산업구조에서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30%정도임. 서비스산업의 비중이 점차 증가 추세에 있으나 아직까지 우리나라 수출 부문에 있어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음. 따라서 제조업 분야의 양질의 기능·기술 인력을 양성·공급하는 교육기관에 근무할 교원 양성 기관의 책무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음. 공학기술 교육을 통한 훌륭한 교사 양성이 바로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한 기반 구축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음. 그러므로 본 학과는 이러한 신념하에 우리나라 기간산업 분야인 화공·섬유공학 분야의 기능·기술 인력 양성에 필요한 교사 양성의 핵심 기관으로서 자리매김하고자 함.

2. 양질의 교원 양성 시스템 구축

화공·섬유공학 교사로서 가장 필수적인 자질인 창의적이고도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교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1. 학습자간, 교사와 학생간, 교사 상호간 정보를 교환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중개자(moderator)로서의 교사
  2. 학습자의 지식 획득 과정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조언자(adviser)로서의 교사,
  3. 학습자가 전 생애에 걸쳐 지식을 탐구하고 모험가의 역할을 담당하며 협동학습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공동 조직자(organizer)로서의 교사를 양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함.
3. 직업기초능력과 기능·기술이 조화된 교원 양성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음. 산업사회 및 직업세계의 변화에 따라 전문계 고교 교육이 일회적인 고용을 위한 교육보다는 고용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으로 전환하는 데 강조되고 있는 직업기초능력과 해당 분야의 기능·기술력을 학생들에게 함양시켜주기 위하여 예비 교사로서 직업기초능력과 기능·기술이 조화롭게 겸비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

4. 학교 변화의 주체로서 교원 핵심 역량 강화와 지원

학교 변화의 핵심 주체는 교원이라 할 수 있음. 학교 변화를 위해 교원이 고려해야 할 사항은 [그림 2]와 같음. 따라서 이러한 요인과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학교 변화를 촉진할 수 있는 예비 교사 양성과 현직 교사 교육을 강화하고 지원하고자 함.

학교 변화를 위해 교사가 고려해야 할 요인과 환경 zoom in

교원 [변화의 주체]

  • 국가 정책적 요구
  • 산업체/지역사회 요구
  • 학생/학부모의 요구
  • 학교의 요구
  • 사회 변화
  • 교육형식(form)의 변화
  • 노동시간의 변화
  • 교육내용(content)의 변화
5. 학교 및 산업 현장 밀착형 실험·실습 환경 조성

전문계 고교 및 화공·섬유 분야의 산업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실험·실습 기자재를 표준화하여 학습전이가능성이 높은 실험·실습 환경을 새로이 신축 되는 공장동에 조성하여 예비 교사로서의 학교 및 산업현장 적응력과 기능·기술 능력을 높이고자 함.

6. 공업, 기술, 공학 교육 분야 연구 인적자원개발 및 환경 조성

국내 대학에서 유일하게 공업 교육, 기술 교육, 공학 교육 연구를 위한 인적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충남대학교 공업교육학부에서 이 분야의 발전을 선도하고, 학교 현장 및 관련분야에서 발생하는 제반 교육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인적자원개발과 관련 연구 및 교육 환경을 구축하고자 함.

주요사업

  • 전문화된 교사교육 시스템 구축 : 전문화된 다양한 전공 학문 반영한 교육 전문성를 확보하고 실현하고자 함.
  • 교육여건의 확충 및 계속적 개선 : 학과 전용강의실과 실험실을 구축하고 있으며, 추후 지속적인 개선 노력으로 학과전용 학습과제 도서실, 학습자료실을 확충하고, 실험을 위한 여러 기자재를 확보하고자 함.
  • 수업을 통한 진로상담 체제 마련 및 대학생활 지도를 위한 상담체제 구비
  • 사범대학 신설과 화공·섬유공학교육 전공에서 화학공학교육과로 체제 개편에 따라 더욱 특성화된 학과로서 전문화된 고급인력을 양성
  • 전문화된 교육, 연구, 재교육을 위하여 전임교수 확보